탕후루로 기타치는 콘텐츠가 있다고? (맥도날드 특별출연 & 카모플라쥬 / 잼스기타 / 월드비전 / 폭스바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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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마케팅연구소와 같이 스터디하고
대박 나는 콘텐츠 만들어요 🎊

에디터 덕팔🦆 Pick✅ 한국 맥도날드 <특별출연(60's)>
맥도날드가 오랜 세월 쌓아온 브랜드 역사를 활용해 재미있는 헤리티지 마케팅을 진행했어🍔 영화, TV, 음악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에 걸쳐 자사 제품이 등장한 아이코닉한 장면들을 한데 모아 광고 영상을 제작한 거야🍟 '빅맥 지수(Big Mac)*'라는 단어로 알 수 있듯, 맥도날드는 단순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를 넘어 국제적인 언어야. '특별출연(As Featured In Meal)' 캠페인은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 100여 개국에 공개했는데 브랜드 헤리티지에 대한 맥도날드의 자신감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해! (*빅맥 지수: 각국의 구매력 평가를 비교하는 경제 지표)

후킹 포인트
🪝'청춘 스케치(Reality Bites)' 부터 '로키(Loki)'까지! 브랜드의 긴 역사를 활용해 여러 세대 팬들의 공감 포인트를 자극한 게 인상 깊었어🎞️
🪝 마블 스튜디오의 인기 시리즈인 '로키(Loki)' 시즌 2 공개를 앞두고 협업을 진행해 앞으로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기대감을 자극했어
🪝 영화, 드라마, 음악 등 문화 콘텐츠와 연계해 자연스럽게 브랜드의 호감도를 높였어.
👉️ 흔히 알고 있는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요즘은 극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자연스러운 PPL을 진행하고 있어!

네이버 웹툰 <청춘블라썸> & 널디(NERDY)
영화 <퍼스트 슬램덩크> & 컨버스, 나이키, 아식스







에디터 무새🦜 Pick✅ 맥도날드 포르투갈 <카모플러리(CamouFlurry)>
앗, 나도 맥도날드의 마케팅 사례를 가져왔어😮 맛있는 걸 먹고 있는데 누가 '한 입만~!' 하는 거 정말 짜증나지? 맥도날드 포르투갈이 이런 사태로부터 맥플러리를 지키기 위해 '카모플러리(Camouflage + McFlurry, 카모플라쥬와 맥플러리의 합성어)' 캠페인을 진행했어🍦 맥플러리 컵을 감출 수 있는 줄무늬 패턴의 티셔츠를 맥도날드 앱을 통해 판매한 거야. 꾸준히 팔리긴 하지만, 신제품들과 비교하면 화제성이 부족한 맥플러리라는 메뉴를 눈을 사로잡는 직관적인 옥외 광고의류 굿즈로 재조명 시켰다니 대단하더라고👍️ 게다가 회전율이 좋고 저렴한 디저트 메뉴여서일까? 올 여름 맥플러리 매출이 50%나 더 뛰었다고 하니 신선한 마케팅이 불러온 효과가 굉장하지? 🍃

후킹 포인트
🪝 단순하고 직관적인 옥외광고가 시선을 잡아 끌어!
🪝 맥도날드에 왜 마네킹이...? 맥도날드 앱에 왜 티셔츠가...?🤔 기존의 편견을 부수는 의외성이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 정해진 기간에만 파는 굿즈!👕 희소성 때문에 갖고 싶을 것 같아
🪝 꾸준히 팔리는 스테디셀러를 새로운 마케팅으로 재조명시킨 게 신선했어!
👉️ 국내에서도 빙과업계가 여러 업계와 협업을 진행해왔잖아! 신제품을 개발하는 것뿐만 아니라 장수 제품을 새롭게 선보이는 것도 좋은 마케팅 수단이야

휠라(FILA)와 콜라보를 진행했던 빙그레 메로나






PD 보카🥑 Pick✅ 유튜브 채널 <잼스기타>
<잼스기타>는 기타와 관련한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야🎸특이한 재료로 기타 피크를 만드는 숏츠로 시청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어. 아쿠아마린? 누룽지?!🙀 참신한 재료로 기타 피크를 만들겠다는 발상이 시청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피크 제작 과정 ➡️ 기타 연주 ➡️ 피크 리뷰로 이어지는 부담 없는 스토리텔링이 숏폼 문법과 딱 맞거든! 시청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한다는 점도 채널의 인기 요인이야! 시청자가 요청한 재료로 피크를 만들기도 하고, 이벤트를 통해 직접 만든 피크나 남은 재료는 시청자들에게 선물로 나눠 주거든!💝

후킹 포인트
🪝 숏폼 생태계를 잘 이해하고 만든 콘텐츠야!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하는 주제부담 없는 스토리텔링이 돋보여 📚
🪝 시청자, 구독자와의 활발한 소통! 시청자 의견을 통해 다음 콘텐츠에 대한 아이디어를 수집해
👉️ 시청자에게 선물로 주는 직접 만든 기타 피크도 커스텀 굿즈와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고 생각해🎁





에디터 덕팔🦆 Pick✅ 월드비전 코리아 <가족돌봄청소년 지원 캠페인|16살 가장 용일이 이야기>
최근 유튜브에 자선단체의 후원금 모금 광고가 자주 뜨길래 '빈곤 마케팅'에 대해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아 가져와 봤어🤔 동정심 유발을 위해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의 환경이나 감정을 무분별하게 전시하는 모금 운동을 흔히 '빈곤 포르노'라고 해. 이러한 방식은 단기적으로는 후원금을 모으는 데는 도움이 될지 모르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사회적 약자의 이미지를 시혜적 대상이나 피해자로 한정시켜 편견을 부추기지. 아직 생활 속에 기부 문화가 자리 잡지 못한 국내 사정상 이러한 방식의 모금 운동을 바로 멈추기란 힘들겠지만* 올바른 기부 문화 형성을 위해 감정에 호소하거나 죄책감을 유발하는 방식의 광고 홍보 전략은 서서히 그만둬야 하지 않을까? (*영국 자선단체(CAF)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기부 지수는 35%로 세게 119개국 중 88위에 머물렀다.)

이탈 포인트
🪝'빈곤 포르노'는 후원금을 모으기 위해 수혜자의 상황을 자극적으로 묘사하고, 차별과 편견을 부추겨🎭️
🪝 동정심을 유발하기 위해 왜곡적인 이미지를 제시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방식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어!
👉️ 국내의 경우, 기부 단체에 대한 신뢰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이는 방식의 광고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2022 기부 경험 및 기부 문화 관련 인식 조사, 엠브레인, 2022.12






에디터 무새🦜 Pick✅ 폭스바겐 브라질 <VW 70 anos | Gerações | VW Brasil (폭스바겐 70주년)>
자동차 브랜드 <폭스바겐>의 브라질 진출 70주년 광고 영상이야🚗 콘텐츠 자체의 기획이나 완성도가 아쉬웠다기보다는 AI(인공지능) 윤리에 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사례라고 생각해서 가져왔어🤖 폭스바겐은 AI 딥페이크 기술을 사용해, 36살의 젊은 나이에 요절한 브라질의 전설적인 가수 앨리스 헤지나(Elis Regina)를 화면에 구현했어. 덕분에 현재 최고의 뮤지션으로 성장한 앨리스의 딸 마리아 리타(Maria Rita)는 어린 시절 헤어진 어머니와 재회해 어머니의 대표곡(Como Nossos Pais, 우리 부모님처럼)을 부를 수 있게 됐지. 어릴 때 돌아가신 어머니와의 듀엣, 그리고 향수 가득한 가사 덕분에 해당 광고 영상은 많은 사람들로부터 감동적이라는 평을 받았어. 가족의 동의를 얻었다고는 하지만 군부 독재에 협력했던 폭스바겐이 독재에 저항했던 국민 가수를 이용해 자사 상품을 광고하는 것이 위선적이라는 의견도 많아.

이탈 포인트
🪝 상업적인 목적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밝힐 수 없는 고인을 활용하는 것이 과연 옳은 것일까 의문이 있어 🤔
🪝 여러 산업 전반에 걸쳐 인공지능(AI) 활용이 늘어나면서 기업의 AI 활용 및 규제에도 관심이 요구되고 있어.
👉️ 최근, 미국 배우·방송인 노동조합(SAG-AFTRA)은 인공지능(AI)과 컴퓨터로 만든 얼굴 · 음성으로 배우를 대체하지 않도록 보장을 요구하며 업계 최대 규모의 동반 파업을 진행했어.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