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이란? 오디언스 정의와 소셜미디어 마케팅과의 차이

프랑스의 타이어 회사인 미슐랭(영:미쉐린)사에서 타이어 구매고객에게 무료로 나줘 주던 자동차여행 안내책자 미쉐린 가이드 그리고 맥주 회사인 기네스가 술집을 방문한 사람들에게 이야기꺼리를 제공하기 위해 나줘주던 책자인 기네스북은 콘텐츠 마케팅의 가장 성공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프랑스의 타이어 회사인 미슐랭(영:미쉐린)사에서 타이어 구매고객에게 무료로 나줘 주던 자동차여행 안내책자 미쉐린 가이드 그리고 맥주 회사인 기네스가 술집을 방문한 사람들에게 이야기꺼리를 제공하기 위해 나줘주던 책자인 기네스북은 콘텐츠 마케팅의 가장 성공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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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마케팅이란, 오디언스가 원하는 콘텐츠를 찾으러 가는 길목마다 적재적소에 가치를 줄 수 있는 콘텐츠를 전달하는 일입니다. (*오디언스란 고객과는 조금 다른 개념으로써 기업이나 브랜드가 생산한 콘텐츠에 높은 관심을 기울이고 언제든지 열린 마음으로 콘텐츠를 소비하고 이를통해 향 후 고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기업이나 브랜드가 매체사의 관점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는 것이며, 해당 분야의 스토리텔러가 되면 오디언스가 확보되고 그 오디언스는 고객이 됩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얼핏 생각하기엔 소셜미디어 마케팅과 유사해 보이지만 몇가지 확실한 차이가 있습니다. 마케팅 활동이나 무게 중심이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에 치우쳐져 있기 때문에 플랫폼이 제공하는 형식이나 유저 행동 양식을 많이 따라야 합니다. 반면에 콘텐츠 마케팅은 자사 웹사이트(홈페이지, 블로그, 마이크로사이트, 미디어허브 등) 를 통해 100% 통제권을 가지고 운영되기 때문에 콘텐츠의 분량이나 형식에 매우 자유롭고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 마케팅 전술의 관점에서 이러한 자사 웹사이트 트래픽을 유도하기 위한 방법으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기존에 제작한 모든 콘텐츠를 ‘마케팅 비용’의 관점이 아닌 ‘마케팅 자산’의 관점으로 바라봅니다. 따라서 이전에 제작한 콘텐츠라 할지라도 점검(audit) 작업을 통해 그 (마케팅) 자산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콘텐츠(contents)는 콘텐트, 컨텐트, 컨텐츠 등으로 혼용되어지고 있지만 우리 연구소에서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검색하고 사용하는 사용량에 따라 ‘콘텐츠’라는 표기법을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네이버 지식 백과 참조)